본문 바로가기
영화 추천 및 소개

M3GAN(메간) 2022, 공포 스릴러

by 100세 시대 살아가기 2023. 3. 15.
반응형

출처 - 구글 이미지 / 메간 포스터

2022년 흥행작 메간!

 "M3GAN"(메간)은 2022년 개봉한 제라드 존스톤 감독의 SF 공포 영화입니다. "M3GAN"은 상업적으로도 영화 평가로도 성공을 거두었는데, 1200만 달러의 예산에 비해 전 세계적으로 1억 73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고 공포와 유머, 풍자적 요소,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가 잘 섞인 영화로 비평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습니다. 네이버 기준 평점 7.3 , 로톤 토마토 점수는 97%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영화에 성공에 힘입어 이미 후속작이 제작 중입니다. 후속작인 M3GAN 2.0은 2025년 1월 17일에 개봉될 예정이며, 1편의 주인공 윌리엄스와 맥그로는 재출연하며 각본 작업을 한 아켈라 쿠퍼는 각본 작업에 다시 참여한다고 합니다. 1편에 각본 작업에 참여했던 제임스 완 감독은 참여하지 않는 걸로 보입니다. 존스톤 감독 또한 다시 감독으로 복귀하기 위해 논의 중입니다. 기존 배우와 감독들의 다시 만나 작업한다니 상당히 기대됩니다.

 

주요 등장인물

케이디 - 바이올렛 맥그로

젬    마 - 앨리슨 윌리엄슨

M3GAN - 에이미 도널드(분장) , 제나 데이비스(목소리)

데이빗 린 - 로니 챙

잘못된 업그레이드 "우정이 진화했다" 

 케이디는 9살 소녀로 교통사고로 부모님을 잃게 됩니다. 이러한 사정으로 케이디는 시애틀에 있는 최첨단 장난감 회사 '펑키'의 로봇 공학자인 이모 젬마와 함께 살게 됩니다. 젬마는 보호자 역할을 할 수 있게 설계된 인공지능을 탑재한 어린이 크기의 휴머노이드 로봇 인형인 메간(모델 3 Generative Android)을 개발하기 위해 회사 몰래 자원을 은밀히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젬마의 연구실에서는 메간의 테스트가 계속 실패하게 되고, 젬마의 상사인 데이빗은 그녀의 비밀 프로젝트를 발견하고 작업을 중단하라고 명령합니다. 하지만 케이디가 모션 캡처 로봇 브루스와 함께 있는 것을 보면서, 젬마는 케이디를 위해 프로젝트를 완성하기로 결심합니다.

 메간 프로토타입이 케이디와 정식으로 링크를 이루게 되면서 데이빗은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을 확신하게 됩니다. 메간은 모두의 기대를 뛰어넘을 정도로 맡은 역할을 잘 소화해 냅니다. 젬마의 동료인 테스와 콜 그리고 케이디의 치료사인 리디아는 케이디가 메간에 대해 건강하지 못한 감정적 애착을 갖게 되는 것에 대해 걱정하게 됩니다.

 

 메간은 젬마의 이웃인 실리아의 강아지가 그녀와 케이디를 공격하자 강아지를 죽여버립니다. 또한 메간은 케이디를 괴롭히는 소년 브랜든을 공격하기까지 하게 됩니다. 실리아가 강아지의 실종을 젬마 탓으로 돌리자, 메간은 치명적인 살충제를 실리아에게 뿌립니다.

 

 젬마는 메간을 의심하고 비디오 로그를 확인하려 하지만 파일이 손상되거나 삭제된 것을 발견하게 되고, 젬마는 메간의 전원을 끄고 그녀를 실험실로 데려갑니다. 연구실에서 젬마는 동료들과 함께 메간을 고치려고 시도합니다. 케이디는 메간과의 연결에서 분리되면서 정신이 혼란해져서 젬마를 때리게 된다. 젬마는 자신의 부주의에 대해 사과하고 메간은 해결책이 아니라고 케이디에게 말한다.
  젬마, 테스, 콜은 젬마가 제기한 메간의 위험을 인식하고 메간을 폐기하기로 결정하게 되고, 메간의 폭주가 시작됩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 메간(좌), 케이디(우)

Ai 로봇 사탄의 인형 버전?

영화 "M3GAN"을 보고 느낀 생각은 바로 "사탄의 인형"의 '처키'입니다. 처키는 무분별 대학살을 즐기는 영혼이 빙의된 케릭이지만 메간을 보다 보면 잘못된 업그레이드로 인해 주변 관련인들을 모조리 죽이는 모습을 보면 처키와 겹쳐 보였습니다. 영화를 본 분이시라면 비슷한 생각을 많이 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영화자체는 공포 스릴러라는 장르치고 초중반부는 약간의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이야기가 진행되고 많이 공포감은 많이 없었습니다. 또한 자기주장 강한 메간의 모습, 그리고 영화 하이라이트 같은 춤추는 모습을 보면서 코미디적인 부분도 섞여있습니다. 하지만 영화 후반부로 가면서 메간의 잘못된 업그레이드로 인한 케이디에 대한 집착하는 모습을 보면 상당히 공포스러웠습니다. 또한 AI는 계속된 학습으로 데이터를 쌓아서 진화한다고 하는데, 잘못된 진화로 인해 대참사가 벌어지는 모습을 보면 모든 로봇들이 각 개체로 활동하면서 각 개체 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정답에 이르면 그것에 맡게 진화하게 된다면, 로봇 각 개체별로 자신의 특성을 갖게 되는 것이고 이를 인간이 과연 통제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인간과 로봇의 싱크로 로봇뿐만 아니라 인간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현대 시대 발전하고 있는 AI 기술이 정말 안전한가 라는 생각 들었던 영화 "메간"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