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추천 및 소개

조커(Joker) 악당의 탄생

by 100세 시대 살아가기 2023. 3. 8.
반응형

출처 - 구글 이미지

 

영화 소개

 조커(Joker)는 DC코믹스의 배트맨 시리즈에 등장하는 주요 악당입니다. 특히 이 영화는 배트맨 속 익숙한 악당 조커의 모습이 아닌 코미디언을 꿈꾸는 평범한 남자 광대 아서 플렉(호아킨 피닉스 분)이 암울한 고담 시티에서 진짜 조커의 모습으로 변해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출연 배우로는 호아킨 피닉스, 로버트 드 니로, 재지 비츠 등이 있으며 토드 필립스 감독이 연출을 맡았습니다. 뛰어난 배우들의 연기로 몰입감 있게 영화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 (스포일러 포함)

 영화는 1981년 고담 시티를 배경으로 합니다. 주인공 아서 플렉(호아킨 피닉스)은 Ha-Ha's라고 불리는 회사에서 광대 고용인으로 일을 하며 코미디언을 꿈꾸는 남성입니다. 그는 심한 우울증에 시달리지만, 다른 사람들을 위해 공연하고 사람들을 웃기기 위해 노력하는 것에서 소소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이 시대에, 고담은 범죄, 실업, 그리고 가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서는 본인의 심리적 문제 외에도 아픈 어머니 페니(프랜스 콘로이)를 데리고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사회는 아서 가족에게 냉랭할 뿐이었습니다.

  어느 날 광대 복장을 한 채 집으로 돌아오는 지하철에서, 아서는 웨인 엔터프라이즈에서 일하는 세 명의 술 취한 젊은 비즈니스맨들이 한 여성을 괴롭히는 것을 발견한다. 아서는 의도치 않게 웃기 시작했고 발단이 되어 그들과 싸움을 시작한다. 아서는 자기방어를 위해 맞서 싸웠지만, 그들은 팀을 이루어 그를 바닥에 쓰러뜨렸다. 참을 만큼 참았던 아서는 총을 꺼내 호신용으로 그들 중 두 명을 사살한 뒤 마지막 남자를 따라 내려 계단에서 그를 살해한다. 아서는 그가 한 일에 충격을 받고 근처의 남자 화장실로 물러난다. 잠시 그의 내면을 살펴본 후 그는 그의 안에서 힘이 솟는 것을 발견하고, 그는 혼자서 춤을 추기 시작한다. 이 순간, 그는 더러운 거울에 비친 자신을 구타당하고 얼룩진, 그러면서도 강력한 광대로 보고 그것을 받아들이기 시작한다. 그 후 세 명의 살인 사건에 대한 뉴스가 퍼지면서, 일부는 그것을 부유층에 대한 공격으로 보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그 행위를 지지한다.

 아서는 자신이 무심코 이런 일을 일으킨 것을 보고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을 보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아서를 진심으로 기쁘게 합니다. 그 후 그의 어머니가 토마스 웨인(브루스 웨인 부)에게 편지를 발견하고 자신이 토마스 웨인의 아들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토마스 웨인은 또한 페니가 그의 가정부 직원의 일원으로 그를 위해 일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는 그녀가 망상에 빠졌고 아서가 그의 아들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말한다. 이에 아서는 또 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집으로 돌아온 아서는 우울함과 그리움의 발작으로 냉장고에 머리를 부딪히며 스스로를 고문한다. 그 이후 아서는 경찰로부터 광대 살인사건의 용의자로 조사를 받게 되지만 모든 내용을 부인하고, 그 사이 어머니인 페니가 자신을 낳지도 않았으며 그를 학대하였으며 그 일을 계기로 자신이 머리를 다쳤고 그 후부터 알 수 없는 일에 웃게 됐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한 자신과 서로 호감이 있는 줄 알았던 소피에 대한 생각 또한 자신만의 생각임을 알게 됩니다. 그러던 중 자신을 조롱했지만 자신이 꿈꾸던 머레이 쇼에서 자신을 게스트로 초대하였음을 알게 되고 이에 응하게 됩니다. 

 그 사이 아서는 학대의 기억을 떠올리고 어머니 페니를 병원에서 죽이게 됩니다. 이를 모르는 아서는 동료들의 위로를 받게 되지만 상관없다는 듯 스스로 머리를 초록색으로 염색하고 광대 분장을 한 뒤 밖으로 나와 계단에서 춤을 춥니다. 이 모습을 지난번 방문했던 경찰들이 발견하게 되고 살인범으로 생각하고 그를 체포하기 위해 쫓아옵니다. 아서는 자신과 같이 광대 분장을 하고 시위를 하던 무리로 숨어들고 경찰과 다툼을 벌이게 되지만 자신 주변의 광대 무리의 도움으로 도망가게 됩니다.

 그 후 머레이 쇼에 출연한 아서는 그를 조커라고 소개합니다. 아서는 지하철 살인 자신이 했다고 인정합니다. 처음에 믿지 않았던 머레이와 관객들은 서서히 아서가 진지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점점 도가 지나쳐 가는 아서의 발언에 사람들은 화가 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런 모습을 보고 분노한 아서는 모두 앞에서 머레이를 죽이게 됩니다. 관객들은 공포에 질려 달아나고, 살해 소식은 곧바로 전파를 타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아서는 난생처음으로 진심으로 웃게 됩니다. 고담 시티에는 아서가 한 일을 들은 후 광대 복장을 한 폭동 시민들로 넘쳐나게 됩니다. 아서는 자신이 일으킨 파괴와 혼란을 보면서 창밖을 내다보며 행복하게 웃게 됩니다.

 아서는 토마스 웨인 부부를 따라가 부부가 영화관을 찾았을 때 브루스 웨인 앞에서 부부를 살해합니다. 그 후 경찰에 체포되지만 광대 가면의 폭도들로부터 다시 한번 구함을 받게 되고 그들이 자신을 응원한다고 생각하게 되며 조커로서 각성을 하게 됩니다. 그 후 아캄 정신병원에 갇히게 되지만 다시 한번 살인을 저지른 채 방을 떠나게 됩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총평

 '조커(Joker)'는 단순한 광기의 영화가 아니다. 이 영화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에 대한 비판과 경고를 담고 있다. 이 영화는 고담 시티를 배경으로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큰 차이가 없다. 영화는 빈부격차, 정치적 분열, 사회적 배려 부족, 정신건강 문제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다루면서, 이러한 문제들이 어떻게 하나로 엮여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지 보여준다. 이 영화는 우리에게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 인지에 대한 경고와 함께, 이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면 우리가 직면할 수 있는 결과를 경고한다.

 '조커'는 또한,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스트레스와 우울감, 이러한 감정들이 어떻게 누적되어 우리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준다. 아서는 그의 정신 건강 문제와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점점 더 광기를 키워나가고, 결국 살인을 저지르게 된다. 이는 우리가 정신 건강을 소홀히 하면, 이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경고이다.

 하지만, 이 영화는 우리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영화는 아서가 고담 시티를 혼란에 빠뜨리고,  그의 행동에 큰 영향을 받은 많은 이들을 만들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영화는 우리에게, 우리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기대지 않고, 우리 자신이 먼저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조커'는 영화로서의 완성도와 연기력, 음악, 시네마틱 그래픽 등에서도 뛰어나다. 하지만, 이 영화의 가장 큰 가치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대한 경고와 함께, 우리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이 영화는 우리에게 불편한 진실을 보여주지만, 동시에 우리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수 있는 힘을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