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경 전조 증상 알아보기

by 100세 시대 살아가기 2024. 5. 15.
반응형

 모든 여성은 자연스럽게 폐경을 겪게 되는데, 이는 난소에서 생성되는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월경이 영구적으로 끝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폐경은 일반적으로 40대 중반에서 후반에 발생하며, 1년 동안 월경이 없을 경우 폐경으로 진단합니다. 그렇다면 폐경 전조 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7가지

폐경이란 무엇인가?

 폐경은 여성의 월경 주기가 끝나는 것을 나타내는 자연스러운 생물학적 과정입니다. 이는 여성의 삶에서 중요한 단계로, 생식 기간의 끝을 알리는 단계입니다. 이러한 폐경은 보통 40대 중후반에서 50대 초반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개인마다 이 증상을 더 일찍 나타나거나 더 늦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폐경 동안의 주요 호르몬 변화 때문으로 난소에서 여성 호르몬 생산이 감소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폐경 전조 증상 7가지

1. 생리 감소

 폐경의 가장 초기 징후 중 하나는 생리량의 감소가 있습니다. 양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주기가 불규칙해지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월경이 완전히 멈출 때까지 주기가 계속 길어질 수 있습니다.

2. 감정 변화

 갱년기 증상과 같이 폐경에 이르게 되면 감정 기복이 심해지게 됩니다. 불안, 신경 예민, 우울증, 초조함 등의 감정의 변화를 자주 겪게 됩니다. 이러한 감정적 변화는 호르몬 감소와 스트레스 증가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외 활동을 자주 하고 취미 생활이나 운동을 하면 이러한 감정 변화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7가지

3. 체중 증가

 폐경 단계에 접어들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 때문으로 신체의 칼로리 소모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급작스런 체중 증가는 폐경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이때에는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요실금

 폐경 이후에는 요도의 저항력이 감소하여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과 기타 치료법을 통해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수면 장애

 많은 여성들이 폐경기에 들게 되면 불면증, 일찍 일어나기 어려움, 밤에 땀을 흘리는 발한으로 인해 자주 깨는 등의 수면 장애를 경험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극심한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관절염

 기본적으로 신체가 노화됨에 따라 무릎을 포함한 관절이 아프고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호르몬 변화 때문에 이러한 관절염이 더욱 심각해 질 수 있기때문에 특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7. 안면 홍조 및 열감 증가

 체온 조절 능력이 저하되어 얼굴, 목, 가슴에 갑자기 열이 나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심한 경우의 열감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며 심지어 덥지 않아도 땀을 흘릴 수도 있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관리 방법

 콩, 두부, 청국장, 석류, 라즈베리 등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폐경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선한 과일, 야채, 곡물, 칼슘과 멸치, 연어 등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이 풍부하고 지방량이 적은 식단을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맵거나 짠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걷기나 가벼운 달리기 등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폐경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야외 활동을 통해 햇빛에 노출되어 비타민 D를 보충하고 수면 장애와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근력 운동을 통해 골밀도를 높이고 관절 노화를 막아 주는 게 좋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7가지

 오늘은 이렇게 폐경 전조 증상 7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이 시기에는 감정 기복이 심해지기 때문에 정신 건강 및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하고 친구, 가족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