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 결석 증상 완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편도 결석 증상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끔 사람들은 입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고 목에서 이물감을 느끼기는 것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는 편도 결석은 목젖의 양쪽에 있는 작고 볼록한 편도의 양쪽에 형성된 작고 노란색 이물질입니다. 편도는 겉으로는 작은 구멍들이 많이 뚫려있어서 볼록한 형태인데 이러한 편도에 발생한 이물질이 바로 편도 결석입니다.
편도 결석 원인
편도에서 생성되는 분비물이 음식물과 박테리아와 반응하여 형성되는 노란색 덩어리가 편도 결석입니다. 크기는 크지 않지만 악취를 일으키고 이물감으로 인한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보통 편도염 증상이 편도 결석의 주 요인인데 편도염을 자주 앓는다면 작았던 크기가 점차적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편도 결석 증상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심한 구취, 목 통증 그리고 침을 삼키기 힘들어지는 불쾌한 감각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귀 부근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칫솔질을 하다가 노란 알갱이가 입에서 나오기도 합니다.
편도 결석 제거
가글
편도결석은 음식물이 편도선에 끼면서 종종 발생합니다. 그래서 식사 후 가글을 해주시면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글을 할 때는 입을 헹구고 바로 뱉지 마시고 목을 약간 뒤로 기울이고 소리를 내어 거품을 나게 해 줍니다. 이때 목안으로 가글 액체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천천히 뱉어 줍니다.
면봉
편도 결석의 노란색 이물질이 입을 벌렸을 때 보이면 면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조심스럽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고 편도 주위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자연적인 제거
편도 결석은 다행히도 기침이나 가래를 뱉을 때 자연스럽게 제거될 경우도 있습니다. 기침이나 가래를 뱉으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되면 목에서의 불편함이 줄어들게 됩니다.
안전하게 병원 치료
편도 결석은 안전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편도결석은 병원을 방문하여 흡입기를 사용하면 큰 문제 없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도염이나 편도결석 현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어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느끼게 한다면 편도절제술을 고려해야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편도 결석 예방
편도 결석은 일단 발생하면 재발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꾸준히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이 오랫동안 건조하게 유지되면 박테리아가 쉽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매일 적절한 수분을 섭취하여 적정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입안에 남아 있는 잔여물이 문제의 주요 원인이므로 식사 후 양치질이나 치실을 이용해 입안을 깨끗이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편도 결석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편도결석은 입안의 청결함이 가장 중요하고 재발률을 높기 때문에 평소에 입안 환경을 깨끗이 하고 문제가 발생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대처법을 이용하고 시간이 되신다면 병원 방문을 통한 안전한 제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