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선냄새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 용어를 처음 들어보실 수도 있고, 이 질환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꽤나 신경 쓰이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생선냄새증후군이 정확히 무엇인지, 완치 가능 한지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이란?
생선냄새증후군은 체내 트리메틸아민이라는 물질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 땀, 소변, 입 등의 기관에서 생선 썩는 악취가 나는 희귀 질환으로 트리메틸아민뇨증이라고 하며 액취증과는 다른 질병입니다. 그리고 이 질환은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보통 생후 1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생선냄새증후군 완치는 어렵다고 알려져 있지만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생선냄새증후군이 의심된다면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조기 진단과 함께 치료받는 것이 부정적 영향을 최소하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원인과 증상
생선냄새증후군 원인
유전적 변이에 의해 냄새의 원인이 되는 트리메틸아민을 산화시키는 효소인 FMO3 효소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며 성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부모 양쪽으로부터 1/4의 확률로 해당 질병이 자녀에게 유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경우로 간 손상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증상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땀, 소변, 호흡에서 생선 썩는 비린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또한 일부 환자들은 이러한 냄새 때문에 정서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대부분은 사춘기 이후에 증상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생선냄새증후군 치료 방법
이 질환을 완치하기는 어렵지만 증상을 완화시키는 몇 가지 치료 방안이 존재합니다. 먼저 트리메틸아민이 나오는 음식들로 계란 노른자, 콩류, 생선, 붉은 살코기 등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항생제를 이용하여 트리메틸아민을 생산하는 장 내 세균을 개선하여 농도를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약산성 비누를 사용하여 몸을 씻는 방법이 있으며, 향수나 데오드란트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어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땀을 많이 흘리는 활동은 자제하고 옷을 자주 갈아입고 샤워를 자주 한 것도 좋습니다.
일상생활을 위해 장기적 관리가 필요한 생선냄새증후군
오늘은 희귀 유전병인 생선냄새증후군 완치 여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질환은 독특한 체취 때문에 타인과의 접촉을 꺼리게 되어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학교나 직장에서의 일상생활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적극적인 관리와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